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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

사회복지 행정 서비스헌장

팔달구 사회복지 행정을 담당하는 공무원 모두는 나눔과 실천의 열린 복지행정 실현을 위하여 사회복지, 노인·장애인복지, 여성·아동복지분야에 주민이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복지향상에 최대한 노력 할 것이며, 주민을 위한 현미경 복지행정 서비스 제공을 위해 다음 사항을 실천하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 우리는 사회적으로 소외된 저소득계층에 대하여 복지지원 대상자 발굴과 맞춤형 복지서비스 제공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 우리는 국민기초생활보장 등 각종 복지급여 실시 대상자 결정을 위한 자산조사 및 생활실태 파악을 위한 조사관리업무를 전문화하여 대상자 에게 적절한 서비스를 제공 하겠습니다.
  • 우리는 저소득 지역주민의 복지욕구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다양한 서비스를 통합적으로 제공하여 탈 빈곤 및 빈곤예방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우리는 도움이 필요한 장애인·노인분을 위한 실천적인 봉사와 복지향상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우리는 건강하고 행복한 가정구현을 위하여 여성·아동 복지향상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이와 같은 우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구체적인「서비스 이행 표준」을 설정하고 이를 성실히 지킬 것을 약속합니다.

사회복지 행정서비스 이행표준

  • 저소득 주민을 위한 사회복지서비스 제공
    • 사회복지과를 방문한 모든 민원인에게 항상 밝은 미소와 상냥한 말씨로 민원인을 맞이하겠으며, 신속하고 정확한 복지서비스 제공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생활유지가 어려운 저소득 주민의 기초생활보장을 위해 국민기초생활 보장수급자 가구에 대한 생계급여 및 주거급여를 매월 20일 해당가구의 계좌에 입금 지원하겠습니다.
    • 근로능력이 있는 저소득층에 대하여 자활근로사업을 적극 추진하여 기초능력 배양과 자립기반 조성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생활이 어려운 저소득층에 대한 질병, 부상자의 보호조치를 위해 의료급여 지원서비스 제공에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 사회적으로 소외된 불우한 이웃에 대하여 각종 이웃돕기사업을 추진하여 찾아가는 복지를 통해 보호받지 못한 이웃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도시저소득 무주택 세입자의 주거안정을 위해 전세자금 융자 지원을 적극 추진하여 주거복지서비스 제공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복지대상자 통합조사관리
    • 자산조사 및 생활실태 조사결과를 토대로 신청한 급여외에 법적으로 제공할 수 있는 급여 제공 여부를 판단하여 서비스를 연계할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각종 복지급여 접수된 민원서류에 대하여 처리기한인 14일 이내에 조사를 완료하여 신속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노인·장애인 복지서비스 제공
    • 일상생활이 어려운 노인가정이 안정된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각종 급여 지급 및 독거노인 안부 확인사업 등 보호사업 추진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법정처리 소요기간은 노인여가시설 설치 신고 7일 이내, 노인 여가시설변경신고 4일 이내이나, 접수후 각각 6일 및 3일 이내에 처리토록 하겠습니다.
    • 거동이 불편한 장애인을 위해 편의시설을 확충하겠으며 중증장애인들의 생활안정을 위한 활동보조사업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홍보 및 안내를 월 2회 실시하여 장애인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겠습니다.
  • 여성·아동 복지서비스 제공
    • 가정위탁이 필요한 아동에게는 보호양육을 희망하는 가정에서 위탁하게함 으로써 건전한 사회인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급식이 필요한 아동을 철저히 조사하여 결식아동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 저소득 모·부자가정을 적극 발굴하여 조기에 자립할 수 있도록 자녀에게 학비 등을 지원하여 자녀의 건강한 성장에 도움을 드리겠습니다.
    • 여성의 사회교육을 실시하여 올바른 가치관 형성과 사회 참여를 통하여 행복한 가정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건강하고 행복한 가정생활을 영위를 위해 저소득층 자녀 보육료 지원 민원신청시 14일 이내에 처리하여 주민의 불편함이 없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고객참여와 의견제시 창구

  • 고객참여와 의견제시 창구 정보를 서비스별, 접수부서, 전화번호, FAX로 구분하여 나타낸 표
    서비스별 접수부서 전화번호 FAX
    저소득 주민을 위한
    사회복지서비스 제공
    사회복지팀 228-7311 228-7379
    복지대상자 통합조사 통합조사관리1팀,2팀 228-7416, 7430
    노인·장애인 복지서비스 제공 노인장애인팀 228-7316
페이지정보
담당 : 사회복지과   Tel : 031-228-7312
최종업데이트 : 2018-10-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