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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민원

종합민원과 행정서비스헌장

『화성을 간직한 팔달구, 21세기 역사문화 도시 팔달구』를 방문하는 민원인을 위하여 팔달구 민원을 담당하는 공무원은 우리 구민이 편리하고, 친절한 행정서비스를 제공받을 권리를 인식하고, 민원인을 진심에서 우러 나오는 마음으로 신의와 성실로써 민원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정성과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민원인께서 방문하시면 밝은 미소와 명랑한 음성으로 대하며 동일한 민원건으로 두 번 다시 방문하지 않도록 정성을 다 하겠습니다.
  • 우리는 담당업무분야 최고의 전문가로서 최상의 행정서비스를 제공하며 존경받고 신뢰 받는 공직자가 되겠습니다.
  • 민원인에게 불친절하거나 행정처리 미숙으로 불편을 초래할 경우 정중히 사과하며 감동받은 마음으로 돌아갈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우리는 팔달구의 얼굴임을 인식하여 항상 타의 모범이 되며 진심으로 민원인을 대하며, 구민의 의견을 적극 수렴하여 행정서비스의 질을 향상 시키겠습니다.
이와 같은 우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구체적인「서비스 이행 표준」을 설정하고 이를 성실히 이행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종합민원 행정서비스 이행표준

  • 민원인이 방문하였을 때 맞이하는 자세
    • 민원인이 우리 민원실을 방문하였을 때에는 환한 미소와 명랑한 음성 으로 민원인을 맞이하며 「무엇을 도와 드릴까요?」라며 정중하게 민원인을 맞이 하겠습니다.
  • 민원인의 편의를 위하여
    • 민원실 입구에 종합민원과 직원 좌석배치도 및 업무 분장표를 각각 게시하고 민원실내 민원전담상담요원 1명, 자원봉사자 1명을 배치 5분 이내에 업무를 처리할 수 있도록 편의를 도모 하겠습니다.
    • 『민원인을 위한 방』을 설치하여 민원인 전용 FAX기, 복사기, 인터넷 전용컴퓨터, 휴대폰 충전기, 휴대폰 살균기를 비치 운영 하겠습니다.
    • 민원인의 건강증진을 위하여 혈압측정기, 비만 측정기, 신발 살균기등을 비치하여 민원인이 필요시 건강을 측정할 수 있도록 하며, 또한 노인들을 위한 돋보기와 도서 등을 비치하여 편안하고 안락한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장애인의 편의를 위하여
    • 장애인을 위하여 장애인 전용(차량) 민원창구를 별도 운영하여 장애인이 차에 탑승한채 전용창구를 이용 3분이내에 민원처리가 되도록 돕겠습니다.
  • 전화 상담시
    • 민원인이 전화를 통하여 문의할 시에는 보이지 않는 민원창구라는 점을 인식하여, 직접 방문하셨을 때보다 더 친절하고 상냥하게 안내 해드리겠으며, 민원인께서 상담하신 내용이 충분히 이해·납득된 것을 확인하고, 민원인께서 전화 끊은 후에 송수화기를 내리도록 하겠습니다.
    • 다른 부서를 찾는 전화 민원은 즉시 「000 관할 민원에 해당됩니다 전화번호000-0000」라고 안내 해드리고 해당부서가 아니라고 돌려주는 일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누구든지 전화를 받은 공무원이 담당부서 관계없이 민원을 접수하여 관련 내용을 해당부서에 통보후 해당부서에서 민원인에게 민원내용을 확인하여 조치토록 하겠습니다
  • 기타 업무처리시
    • 민원친절 개선을 위한 민원담당공무원에 대하여 친절교육 및 직무 교육을 주1회이상 실시하여 민원업무처리를 신속·공정하게 수행 하겠습니다.
    • 민원발급창구의 운영실태를 주1회이상 파악하여 불필요한 민원처리 절차를 간소화하여 민원처리시간을 단축하는 등 민원인에게 신속 하고 정확한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가족관계등록신고중 개명, 사망신고 등 가족관계등록 정리 후 민원인이 타기관 등에 별도로 신고할 사항에 대하여 신고요령을 수록한 「가족관계처리민원안내문」을 제작하여 민원인에게 배부하겠습니다.
    • 국·지방세 및 각종 부담금의 부과기준으로 활용되는 27,000여 필지의 개별공시지가를 공정하고 투명하게 제시하고 토지소유자의 지가열람 및 의견을 반영하여 토지정책수립의 기초자료로 활용하는 등 신뢰 받는 행정을 추진하겠습니다.
    • 건전한 부동산 중개질서, 제도적 정착 및 부조리 일소를 위하여 관내「부동산중개업소에 대한 지도·점검」및「공인중개사·중개 보조원의 얼굴 사진 게시 의무화」를 통하여 선의의 피해예방과 건전하고 투명한 부동산거래질서 확립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 관내 36,000여 필지의 지적측량 및 토지이동 신청시 주민의견을 적극 수렴하고 처리기간을 1~2일 단축하여 신속한 업무처리로 누구나 만족할 수 있는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시민의 부동산 소유변동(보존, 이전, 변경 등)사항을 확인하는대로 10분이내에 정확히 정리하여 시민이 재산권행사를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고객참여와 의견제시 창구

  • 고객참여와 의견제시 창구 정보를 서비스별, 접수부서, 전화번호, FAX로 구분하여 나타낸 표
    서비스별 접수부서 전화번호 FAX
    주민등록,인감,유기민원접수 민원팀 228-7440 228-7444
    가족관계등록,신원조회,인구동태 가족관계등록팀 228-7242
    민방위,공익근무요원관리 민방위팀 228-7389
    개별공시지가,중개업,실거래신고 토지관리팀 228-7479
    지적측량성과검사,토지이동 지적관리팀 228-7261
    부동산등기,토지소유권정리 지적정보팀 228-7382
페이지정보
담당 : 종합민원과   Tel : 031-228-7200
최종업데이트 : 2018-10-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