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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안내 > 고객만족행정 > 행정서비스헌장 > 종합민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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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민원

종합민원과 행정서비스헌장

팔달구 종합민원 행정을 담당하는 공무원은 우리 구민이 편리하고, 친절한 행정서비스를 제공받을 권리를 인식하고, 민원인을 진심에서 우러나오는 마음으로 신의와 성실로써 민원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정성과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민원인께서 방문하시면 밝은 미소와 명랑한 음성으로 대하며 동일한 민원건으로 두 번 다시 방문하지 않도록 정성을 다하겠습니다.
  • 우리는 담당업무분야 최고의 전문가로서 최상의 행정서비스를 제공하며 존경받고 신뢰 받는 공직자가 되겠습니다.
  • 민원인에게 불친절하거나 행정처리 미숙으로 불편을 초래할 경우 정중히 사과하며 감동받은 마음으로 돌아갈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우리는 팔달구의 얼굴임을 인식하여 항상 타의 모범이 되며 진심으로 민원인을 대하며, 구민의 의견을 적극 수렴하여 행정서비스의 질을 향상 시키겠습니다.
이와 같은 우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구체적인「서비스 이행 표준」을 설정하고 이를 성실히 지킬 것을 약속합니다.

종합민원 행정서비스 이행표준

  • 민원인이 방문하였을 때 맞이하는 자세
    • 민원인이 우리 민원실을 방문하였을 때에는 환한 미소와 명랑한 음성으로 민원인을 맞이하며 「무엇을 도와 드릴까요?」라며 정중하게 민원인을 맞이 하겠습니다.
  • 민원인의 편의를 위하여
    • 민원실 입구에 종합민원과 직원 좌석배치도 및 업무 분장표를 각각 게시하고 민원실 내 민원전담 상담요원 1명, 자원봉사자 1명을 배치 5분 이내에 업무를 처리할 수 있도록 편의를 도모하겠습니다.
    • 『민원인을 위한 방』을 설치하여 민원인 전용 FAX기, 복사기, 인터넷 전용컴퓨터, 휴대폰 충전기, 휴대폰 살균기를 비치 운영하겠습니다.
    • 민원인의 건강증진을 위하여 혈압측정기, 비만 측정기, 신발 살균기 등을 비치하여 민원인이 필요시 건강을 측정할 수 있도록 하며, 또한 노인들을 위한 돋보기와 도서 등을 비치하여 편안하고 안락한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장애인의 편의를 위하여
    • 장애인을 위하여 장애인 전용(차량) 민원창구를 별도 운영하여 장애인이 차에 탑승한 채 전용 창구를 이용 3분 이내에 민원 처리가 되도록 돕겠습니다.
  • 전화 상담시
    • 민원인이 전화를 통하여 문의할 시에는 보이지 않는 민원창구라는 점을 인식하여, 직접 방문하셨을 때보다 더 친절하고 상냥하게 안내해 드리겠으며, 민원인께서 상담하신 내용이 충분히 이해?납득 된 것을 확인하고, 민원인께서 전화 끊은 후에 송수화기를 내리도록 하겠습니다.
    • 다른 부서를 찾는 전화 민원은 즉시 「000 관할 민원에 해당됩니다 전화번호 000-0000」라고 안내 해드리고 해당부서가 아니라고 돌려주는 일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누구든지 전화를 받은 공무원이 담당부서 관계없이 민원을 접수하여 관련 내용을 해당 부서에 통보 후 해당 부서에서 민원인에게 민원내용을 확인하여 조치토록 하겠습니다.
  • 기타 업무처리시
    • 민원친절 개선을 위한 민원담당공무원에 대하여 친절교육 및 직무교육을 주1회 이상 실시하여 민원업무처리를 신속?공정하게 수행하겠습니다.
    • 민원발급창구의 운영실태를 주1회이상 파악하여 불필요한 민원처리 절차를 간소화하여 민원처리시간을 단축하는 등 민원인에게 신속하고 정확한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가족관계등록신고 중 개명, 사망신고 등 가족관계등록 정리 후 민원인이 타기관 등에 별도로 신고할 사항에 대하여 신고요령을 수록한「가족관계처리민원안내문」을 제작하여 민원인에게 배부하겠습니다.
    • 민방위대 신규편성 대상자와 의무해제자 및 누락자 정리 등 자원의 철저한 정비를 실시하여 민방위대 편성?운영 등에 차질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민방위 교육?훈련 대상자들의 민방위교육?훈련에 대한 실효성 인식 제고 및 참여를 위한 홍보를 적극 추진하겠습니다.
    • 민방위 비상급수시설 및 대피시설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해 정기적으로 수질검사 및 시설점검을 하겠으며, 민방위 장비 과부족 상태를 조사하여 확보?운영하도록 하겠습니다.

고객참여와 의견제시 창구

  • 고객참여와 의견제시 창구 정보를 서비스별, 접수부서, 전화번호, FAX로 구분하여 나타낸 표
    서비스별 접수부서 전화번호 FAX
    주민등록,인감,유기민원접수 민원팀 228-7582 369-4555, 4556
    가족관계등록,신원조회,인구동태 가족관계등록팀 228-7242
    민방위 및 사회복무요원 관리 민방위팀 228-7389
페이지정보
담당 : 종합민원과   Tel : 031-228-72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