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행정복지센터 > 화서1동 > 행정복지센터유래

  • 페이스북
  • 트위터

행정복지센터 유래

  • 화서1동은 1931년 이전의 화서동은 수원군 일형면에 속해 있었으며 동말(東里)·고양말(高陽里)·꽃뫼[花山]로 불렸다. 1931년 수원면이 읍으로 승격되어 화서정이 되었다. 1945년 이후 화서동을 통합 행정동인 고화동으로 하였다가 1979년 1월 행정구역 개편으로 분동되어 화서동으로 개편하였고 1985년 12월에 1,2동으로 분동되어 오늘에 이르고 있다. 화서1동은 면적 0.85㎢로 가구 10,273호 인구 26,680명 통수 36개통을 가지고 있다.

능모리, 농모탱이, 능모퉁이, 능모랭이

  • 화양로40~42 화서 맨션 자리를 말한다. 주민들은 이 곳에 능이나 애 기능이 있었을 것이라고 추측하나 아파트 공사로 인해 지금은 확인할 길이 없다.

동말

  • 동녘말, 동촌, 동리, 서둔 동촌 등으로 불리며 서호(西湖)의 동쪽에 있는 마을 로서 현재 화서1동 13, 14, 16, 28, 30, 31통 지역이다. 이 마을에 동말 청우회라는 단체가 1992년 9월에 펴낸 『동말 부락의 유래와 변화』라는 마을지에 따르면 동 말 부락은 약 300년전 소농(小農) 몇 가구가 정착함으로써 형성되었다고 한다. 영조(英祖) 이후에 절골, 중박골, 권동촌의 구석골 등 인근에 2~3가구씩 흩어 져 있던 가구들이 이주해 와 마을의 규모가 커지기 시작했으며, 마을 이름도 서 편쪽에 있는 둔전(屯田) 곧 서둔(西屯)의 동쪽 마을이라고 해서 서둔 동말이라 부르기도 했다. 1799년(정조 23) 서호라고 불리는 축만제(祝萬堤)가 축조된 이후에는 방축이 있는 마을이라고 해서 방축촌(防築村)이라고도 불리었으며, 서호에 수문이 동서 로 한 개씩 있어서 동쪽 수문이 있는 마을이라는 의미에서 동수문촌(東水門村)이 라고 불리기도 했다. 동말이란 지명은 막을 동(동)에 말리꽃 말(茉)을 쓰고 있는데 주민들은 옛날부 터 이 지역에 마을이 생기고 방축을 쌓게 될 것이라는 예언적인 지명으로써 지명 이 뜻하는 예언이 꼭 들어 맞았다고 말하고 있다. 그러다가 막을 동(동)자가 사 용하기 힘들다고 해서 1913년 동녘 동(東)자로 바꾸었다는 것이다. 하지만 다른 해석도 있다. 동말 철로변에는 현재 영광 아파트가 서 있고 그 자 리에 돌산이 있었는데 이 때문에 이 지역을‘돌말’로 부르다가 후에‘동말’로 변했다는 것이다. 이런 예는 전남 완도군 청산면 동촌리의 경우에서도 볼 수 있 었는데 돌말이 동쪽이란 뜻으로 이끌려 간 경우라고 할 수 있다. 특히 수원의 동 말 지역은 서둔의 동쪽, 서호의 동쪽이란 의미를 부여하기가 쉬워 현재 동(東) 이란 한자를 채택하지 않았나 생각된다.

병막

  • 현재 도지사 관사가 있는 팔달산 서편 아래 지역으로 원래 소나무가 울창하게 우거져 있었다. 결핵 등 전염병에 감염된 환자들을 집단으로 격리 수용하던 곳으 로서 60년대까지도 일반인들은 출입을 꺼렸다.

앵봉산

  • 화서1동 덕영대로 757번길 일대 현 영광 아파트 자리에 있던 돌산으로 돌을 캐내는 장소 였다가 현재는 영광 아파트가 들어서는 등 개발로 돌산이 깎이거나 폐쇄됐다. 주 민들에 따르면 1907년도와 1917년도 사이에 꾀꼬리 종류의 새떼가 많이 날아와 놀았다고 해서 앵봉산이라 부르게 되었다고 한다. 이 곳에서 지난 1978년까지 매년 10월 1일에 마을 주민들의 안녕과 다음 해의 풍농을 기원하는 산신제(천제)를 지냈으나 이제는 지내지 않고 마을 주민들은 대 신 운동회를 개최한다. 한편 1919년 3·1운동 때에는 이 마을 젊은이들도 앵봉산 에 올라가 만세를 부르다가 때마침 소작 관계로 와 있던 권업 모범장(현 농촌진 흥청) 일인 직원들에 의하여 중단되었으나 피해는 없었다고 한다.

재궁골

  • 화서 초등학교의 서쪽 지역으로써 작은말이라고 불렸다고 하나 이 일대에 대단 위 아파트 단지가 들어서서 어디쯤인지 알 수가 없다. 재궁은 지방의 문묘(文廟) 나 재실(齋室), 능(陵)이나 묘(廟)에 제사를 지내기 위해 지은 전각이지만 왜 이 곳을 재궁골로 불렀는지는 기록이 없어 알 수 없다.
페이지정보
담당 : 화서1동   Tel : 031-228-7107